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정보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4세대 실손보험 추천

by 오디너리데이즈 2023. 11. 28.
반응형

 

목차

     

    기존 1~3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분들 중에는 최근 보험료가 크게 올라 고민 중인 분들이 계실 겁니다. 1~3세대 실손보험은 보험사가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 비율이 높아 앞으로도 계속해 보험료가 큰 폭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험료가 부담인 분들은 4세대로의 전환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렴한 보험료와 보험사의 계약 전환 특별 할인 등 다양한 전환 혜택을 주는 4세대 실손 보험을 고려하고 있지만 전환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오늘은 4세대 실손보험의 장점과 전환 철회 제도, 3세대 4세대 실손보험 비교, 4세대 실손보험 추천까지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장점

    4세대 실손보험 가입을 꺼리게 만드는 오해 중에 하나는 보장은 줄고 보험료는 크게 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암이나 뇌, 심장질환처럼 큰 병에 걸렸는데 보험금을 못 받게 되거나 차후 보험료가 크게 오르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 저렴한 보험료

    4세대 실비보험은 병원을 많이 가서 보험금을 많이 받는 가입자의 경우 보험료를 최대 4배까지 오르며, 그렇지 않으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보험료 차등제라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암이나 뇌, 심장질환 같은 중증질환은 보험료 차등제가 아예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험료 차등제의 목적
    보험료 차등제는 '아파서 병원에 가도 보험금을 청구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의 과도한 의료쇼핑과 꼼수로 보험금을 타가는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한 취지입니다.

     

    📌보험료 차등제는 비급여(환자가 100% 의료비를 부담) 항목에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치료비를 일부 지원하는 '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의료비는 아무리 병원을 많이 다니고 보험금을 많이 청구해도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2년간 보험금 청구 이력이 없으면 '무사고할인'이 중복 적용되는 만큼 전체적으로 손해율이 높아 보험료가 계속 할증되는 이전 실손보험과 비교해 보험료 부담은 확실히 낮출 수 있습니다.

     

     

    🔎 4세대 실손보험 보장내용 확대

    기존 실손에서 보장 부분이 아니었던 부분을 4세대 실손보험 보장내용을 더 확대하였습니다.

    선천성 뇌질환 : 출산 전 태아 실비보험 가입한 경우 보상
    습관성 유산, 불임, 인공수정 합병증 : 가입 2년 후부터 보상
    여드름, 모반 등 피부질환 : 의사 치료 소견이 있을 시 보상

    다만, 비급여가 아닌 급여 부분에 한해 보장합니다.

     

     

    🔎 계약 전환 후 철회기간

    Q: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후 다시 이전 실손으로 전환하고 싶다면?
    A: 무사고일 경우 6개월까지는 전환을 철회해 다시 이전 상품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후 청약철회 기간이 15일 있은 것을 가만하면 6개월이라는 철회기간은 상당히 깁니다.

     

    6개월 동안 4세대 실비보험의 보장이 충분하다고 느끼고, 보험료 절약에 만족한다면 실비보험 4세대를 유지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철회를 신청하면 됩니다.

     

    동일한 보험사라면 별다른 심사 과정 없이 바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 4세대 실손보험 면책기간 감소

    기존 실손보험은 하나의 질병으로 인한 입원비 등 보장기간이 제한되어 있으며, 면책기간이 90일 혹은 180일로 적용되어 있어 이 기간이 지난 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이 기간 동안에 발생한 동일한 질병에 대한 의료비 청구를 해도 실손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면책기간이 없습니다. 연간 보장되는 한도금액 내에서 기간에 제한 없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한도 금액을 넘길 경우 계약기간 1년을 넘길 때마다 다시 한도 금액 내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4세대 실손보험 추가보상

    실손보험 4세대의 경우 보험계약이 종료된 후에도 이전부터 계속 입원 또는 통원치료 이력이 있는 경우 보험 계약 종료일 다음날부터 180일(통원은 90회) 한도까지 추가 보상이 됩니다.

     

    이는 1~3세대 실손보험에는 없는 파격적인 추가 혜택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 단점3세대 4세대 실손보험 비교4세대 실손보험 보장내용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4세대 실손보험 추천

     

     

    4세대 실손보험 단점

     

     

     

     

    3세대 4세대 실손보험 비교

    3세대 실손보험은 2017년 4월 1일부터 2021년 6월까지 가입한 보험에 해당됩니다. 3세대 4세대 실손보험 비교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3세대 착한 실손(2017. 04~) 4세대 실손보험(2021. 07~)
    재가입주기 : 15년 재가입주기 : 5년
    보험료 할인 제도만 운용 비급여보험료 차등제 실시
    -5~300%
    입원 본인부담금
    10%(급여) / 20%(비급여)
    입원 본인부담금
    20%(급여) / 30%(비급여)
    통원 본인부담금 : 1~2만원 통원 본인부담금
    급여 1~2만원 / 비급여 3만원

     

     

    💎 저렴한 보험료. 보험료 차등제

    기존 3세대와 비교해 4세대 실손보험은 10% 정도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험료 차등제로 비급여 항목 청구가 없으면 보험료가 매년 5%씩 할인됩니다.

    즉, 병원에 자주 가지 않거나, 아파서 병원에서 급여 항목 치료를 받을 경우 4세대 실손보험을 통하여 기존보다 더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가입자 중 비급여 청구가 없는 사람이 73%에 달해 실제 70% 넘는 가입자가 매년 보험료 할인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4세대 실손보험 가격 비교

    기존 1~3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분들 중에는 최근 보험료가 크게 올라 고민 중인 분들이 계실 겁니다. 1~3세대 실손보험은 손해율(보험사가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 비율)이 높아 앞으로도 계속해 보험료가 큰 폭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험료가 부담인 분들은 실비보험 4세대로의 전환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비보험 4세대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4세대 실손보험 면책기간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4세대 실손보험 추천

     

     

    마무리글

    4세대 실손보험 추천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손보험이란 계속해서 갱신되는 보험이기 때문에 손해율에 따른 보험료 인상이 큰 상품입니다. 이전 보험을 가지고 있는 게 무조건 이득이라는 말만 듣지 말고 내 상황과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을 따져 나에게 꼭 맞는 실손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과 전환 철회 제도, 3세대 4세대 실손보험비교, 4세대 실손보험 추천 가격 비교까지 알아봤습니다. 갖고 있는 실비 보험의 보장내용과 보험회사마다 다른 4세대 실비보험 비교를 통해 나에게 꼭 필요한 보험으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4세대 실손보험 전환 가입조건 보장내역 비교 안 하면 후회 100%

     

    4세대 실손보험 전환 가입조건 보장내역 비교 안하면 후회 100%

    목차 최근 실손보험 납입료 인상의 이유는 누적된 적자를 감안하여 인상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납입료 인상은 어쩔 수 없기에 본인에게 맞는 보험 상품을 선택하여 합리적인 보장을

    heyyomi.com

     

     

     

    반응형

    댓글